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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치살롱
High Society for Coaches

코칭이란?

코칭에 대한 가장 기본적인 정보나 팁은 ‘코치를 위한 가이드 북’에 자세히 설명되어 있으며 아래 내용은 본 책에서 발췌하였습니다.

코치가이드북

Q코칭이란 무엇인가?

  • Coaching is partnering with clients in a thought-provoking and creative process that inspires them to maximize their personal and professional potential
  • 코칭이란 고객의 개인적, 전문적인 잠재가능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영감을 불어넣고 사고를 자극하는 창조적인 과정(프로세스) 속에서 고객과 파트너쉽을 맺는 것이다.

    - 국제코치연맹(ICF)

  • 개인과 조직의 잠재력을 극대화하여 최상의 가치를 실현할 수 있도록 돕는 수평적 파트너십이다.

    - (사)한국코치협회

코치의 어원을 살펴보면 헝가리의 마차에서 유래하였다. 해외여행을 하다 보면 큰 관광버스에 ‘coach’라고 적힌 것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코치(coach, 마차)와 기차의 차이를 비교해보면 현재의 코칭과 트레이닝의 특성을 잘 이해할 수 있게 된다. 코치는 사륜마차로서 고객이 원하는 곳에서 승차하여 원하는 속도로 원하는 목적지까지 갈 수 있다. 반면에 트레인(기차)은 정해진 스케쥴에 따라 정해진 선로로 이미 정해진 정거장에 도착한다. 코칭은 마차와 같이 고객이 원하는 이슈로 고객이 중심이 되어 고객의 언어와 고객의 스타일에 맞춰 고객의 방법으로 고객 스스로 해답을 찾아가고 행동하는 프로세스이다. 반면에 트레이닝은 강사가 사전에 트레이닝의 아젠더를 선정하고 그 아젠더에 맞는 교육내용을 준비하고 교육참가자들에게 전달하게 된다.

코칭을 비유하는 말로 줄탁동시(崪啄同時)가 자주 언급된다. 병아리가 알 속에서 밖으로 나오기 위해 안에서 스스로 껍질을 쫄 뿐만 아니라 어미가 밖에서 동시에 쪼아주어야 한다. 어미가 너무 일찍 쪼게 되면 병아리는 부화되지 못하고 죽게 된다. 적절한 시기에 적절한 지원이 바로 코칭이다. 코칭과 관련해서 많이 사용되는 또 다른 비유는 ‘마중물’이다. 우물 안에 물이 많이 있어도 메마른 펌프질로는 물을 길러 올릴 수가 없다. 그래서 우물가에는 항상 물이 한 바가지 담겨있다. 이것이 마중물이다. 모든 인간은 내면에 무한한 가능성을 가지고 있지만 혼자 힘으로는 그 능력을 표출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이때 코치가 마중물의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의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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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다른 유사 분야와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심리치료
고통, 기능장애, 개인 내면 혹은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의 갈등을 치유(healing)하는 것이다. 반면에 코칭은 구체적인 행동적 결과를 지향하며 자발적인 변화에 기초하여 개인적, 전문적 성장을 지원한다. 긍정적인 감정, 정서가 코칭의 자연스런 결과이기는 하지만 코칭의 최우선적인 관심은 개인의 삶, 직장의 삶에서 특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행동적 전략을 만들어내는 데에 있다. 코칭관계에 있어 강조하는 것은 행동에 대한 의지와 그 행동을 실행하는 것이다.
컨설팅
컨설턴트는 문제를 진단하고 처방을 내리고 어떤 때는 해결책을 제공한다는 전제를 가지고 있다. 반면에 코칭은 ‘개인과 팀은 코치와 함께 스스로의 해결책을 만들어낼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전제’를 가지고 있다.
멘토링
멘토는 자기 자신의 경험에 근거하여 지혜를 제공하고 지도하는 전문가이다. 멘토링은 조언, 카운셀링, 코칭을 포함할 수 있다. 그러나 코칭 프로세스는 조언이나 카운셀링을 포함하지 않는다. 코칭은 개인, 혹은 팀이 스스로의 목표를 세우고 달성하는데 집중한다.
트레이닝
트레이닝 프로그램은 트레이너 혹은 강사가 의도하는 목적에 근거하여 운영된다. 반면에 코칭에서는 코치의 도움을 받아 코칭 프로세스 안에서 목표가 명확히 되지만 고객(개인, 팀, 그룹) 스스로 목표를 설정한다는 점에서 다르다.
스포츠 코치
코칭에서 스포츠코치가 은유적으로 많이 사용되고는 있으나 전문코치는 스포츠코치와 다르다. 스포츠코치는 그들의 뛰어난 경험이나 지식을 근거로 하여 개인과 팀의 행동을 가이드하고 지시하는 전문가이다. 전문코치들도 이러한 자질을 가지고는 있으나 개인과 팀에 대한 전문성과 지식은 방향을 결정하는데 사용할 뿐이다. 또한 행동이 잘 수행되거나 잘못 수행되는 것에 집중하지 않는다. 단지 개인의 장점과 능력에 따라 발전할 수 있는 기회를 명확히 하는데 집중한다.

- 국제코치연맹(ICF)

Q코칭은 어떻게 진행되는가?

1) 코칭계약
코칭에서는 계약을 체결함과 동시에 코칭관계(coaching relationship)가 공식적으로 성립한다.
계약은 유료, 무료(프로보노)가 다 가능하며 보통은 문서로 작성하지만 구두로도 진행할 수도 있다.
2) 면대면 vs. 전화코칭
기업코칭에서는 주로 면대면으로 코칭이 진행되고 있으나 그룹 코칭 중간에 실시하는 일대일 코칭의 경우에는 전화코칭으로 진행되기도 한다. 전화코칭에 대한 인식이 낮아 처음에는 전화코칭을 꺼려하는 경향도 있지만 집중도에 있어서 전화코칭이 결코 떨어지지 않기 때문에 개인 코칭, 전문코치들 사이에서는 전화코칭이 활성화 되어 있다.
3) 코칭세션 vs. 세션과 세션 사이

(1) 코칭세션

  • 고객과 코치가 직접 코칭대화를 하는 시간
  • 일대일의 경우에는 1시간 ~ 1시간 30분 / 세션, 그룹 코칭의 경우에는 2시간 ~ 2시간30분/세션
  • 총 6~12세션
  • 계약기간 3개월 ~ 6개월(6개월 이상도 가능)

(2) 세션과 세션 사이 (between sessions)

  • 세션에서 계획한 것을 자신의 삶에서 실행으로 옮기게 되는 시점
  • 보통 1주 ~ 2주
  • 코치는 세션과 세션 사이에 고객이 지속적으로 목표와 실행계획을 생각하고 실제 행동으로 옮길 수 있도록 다양한 기법을 활용
  • 진행 정도를 간단히 이메일로 받기도 한다.

Q코치의 핵심역량은 무엇인가?

국제코치연맹은 코칭의 핵심역량으로 11가지를 정의하고 있다.
  • 1) 코칭윤리와 전문가로서의 기준 준수:

    코칭의 윤리와 기준을 이해하고 있으며 모든 코칭 상황에 적절하게 적용할 수 있는 능력
  • 2) 코칭계약 수립:

    특정 코칭 상황에서 무엇이 필요한지 이해하고, 새로운 고객과 코칭 과정 및 관계에 대한 합의를 이끌어낼 수 있는 능력
  • 3) 고객과의 신뢰감/친근감 형성:

    상호존중과 신뢰를 낳는 안전하고 지원적인 환경을 만들어낼 수 있는 능력
  • 4) 코칭 프레즌스 (Presence):

    개방적이고, 유연하고, 자신감 넘치는 태도로 고객과 즉각적인 관계를 만들어내고 몰입할 수 있는 능력
  • 5) 적극적 경청:

    고객이 말하는 것과 말하지 않는 것에 집중하고, 고객의 욕구를 감안하여 말의 의미를 이해하고, 고객의 자기표현을 지원할 수 있는 능력
  • 6) 강력한 질문:

    코칭관계와 고객에게 최대한 도움이 되는 필요한 정보를 찾아낼 수 있는 질문을 하는 능력
  • 7) 직접적인 커뮤니케이션:

    코칭세션 동안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고 고객에게 가장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언어를 사용할 수 있는 능력
  • 8) 새로운 발견:

    다양한 정보를 통합하고 정확하게 평가할 수 있는 능력과, 고객에게 깨달음이 있도록 도와주고 그렇게 함으로써 합의된
    결과를 얻게 할 수 있는 능력
  • 9) 행동 디자인:

    코칭 중에 그리고 직장이나 개인생활 속에서 고객과 함께 지속적으로 학습할 수 있고, 합의된 코칭 결과를 가장 효과적으로 얻을 수 있게 해주는 새로운 행동을 취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드는 능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