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can’t teach a man anything.
세계 최초 그룹코칭 구조의 특징과 효과성을 정의한 개발자가 직접 디자인하는 코칭 프로세스
‘효과적인 그룹코칭 프로세스 개발에 관한 연구’ 박정영 대표, 한국코칭학회 제3권 1호, 2010
3Cs III Group Coaching 과정은 (사)한국코치협회 심화인증 프로그램이자 국제코치연맹(ICF)의 인증프로그램
지속적인 R&D로 그룹코칭 전문기관으로 한국 최고의 코치를 프로젝트 별로 선발하여 진행
철저한 코치OT와 코칭 가이드를 제공함으로써 코치의 충분한 역량 발휘와 성장 지원
임원, 팀장 대상에 따른 그룹코칭(일대일코칭을 포함한 하이브리드코칭) 프로세스 개발 및 진행
최대규모의 그룹코칭 프로젝트 동시 진행: ㈜두산(전체 계열사 포함) 3개년 총 143그룹, SK하이닉스 57그룹
초기설문, 중간설문, 사후설문을 통한 참가자 voice 반영
CiT코칭연구소 그룹코칭 프로젝트 서베이 결과 중 그룹코칭의 효과성을 증명하는 키워드
: 동료참가자들과의 공유, 지지와 격려 (75%), 코치의 인정, 질문, 피드백 (63%), 그룹코칭과 연계된 주제들에 대한 논의 (62%)
신임 임원, 팀장, 핵심인재
조직적 이슈: 리더십, 커뮤니케이션, 성과, 관계, 혁신, 부하직원 육성 등
리더로서 기본적으로 보유해야하는 리더십 개발
조직관리 관련 리더십 역량 향상
집단지성을 활용한 코칭 역량 함양 및 효과적인 코칭 리더십 발휘 기회 마련
총 6세션(2.0~2.5H/세션, 5~6인/그룹), 약 3~4개월
구조화 그룹코칭 |
반구조화 그룹코칭 |
비구조화 그룹코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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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별적인 이슈를 보다 심도 있게 다루기 위해 일대일 코칭을 추가하는 하이브리드(Hybrid) 형태도 효과적임 |
신임 임원, 팀장, 핵심인재
개발 또는 해결이 필요한 조직적 이슈(리더십, 커뮤니케이션, 성과, 관계, 혁신 등)
팀원 관리 및 육성
1on1면담(일대일면담)
상시성과관리
인재육성
자율성과 내적동기 부여
성장을 위한 동기부여
시간관리와 워라밸
구성원의 성장과 성과창출
소통 및 관계 구축
리더의 대화법/소통스킬
상위 리더와의 커뮤니케이션
설득력 있는 커뮤니케이션(소통)
의미있는 대화
갈등관리
공감하기, 인정하기
피드백
MZ세대와의 소통
COVID 19 시대 리더의 역할 변화와 소통
성과 관리 및 목표 달성
성과목표 수립
성과관리와 공정한 성과평가
저성과자 관리
다면적 사고
문제해결능력/합리적인 의사결정
의사결정
조직 문화 및 팀 빌딩
팀 문화와 조직문화
신뢰
협업
다양성, 공정성, 포용성, 소속감 (DEIB)
혁신조직 만들기
다양한 사람들과 시너지 내는 법
리더십 역량 강화
리더로서의 자기인식과 역할
리더의 Self-Management
비저닝
스트레스 관리
심리적 안전감
그룹코칭
새로운 지식
공통과제 수행
목표달성 UP!
그룹코칭의 역동성을 극대화하면서도 일정 분량의 컨텐츠(러닝)를 제공
리더십 향상을 위한 주제를 사전 세팅할 수 있으며, 참가자들의 상호 지식과 경험을 공유하고 인사이트와 몰입 수준을 높임
위크숍의 한계(교육 후 휘발성이 강함)를 뛰어넘고 그룹코칭의 장점(본인의 이슈 해결, 목표관리)을 극대화한 새로운 솔루션
총 6세션(2.0~2.5H/세션, 5~6인/그룹), 약 3~4개월
지난 세션 리뷰
(30분)
세션 주제 논의
(90분)
세션 주제 관련 컨텐츠
(필요시 적절한 타이밍에 학습하기)
마무리
(30분)
Q 그룹코칭/그룹러닝코칭/워크숍/그룹워크숍은 어떻게 다른가요?
형태 |
그룹코칭 |
그룹러닝코칭 |
워크숍 |
그룹워크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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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원 |
소그룹 진행 |
소그룹 진행 |
중규모 진행 |
소규모 진행 |
기간 |
(2~3시간) * 6~8회 |
(2~3시간) * 6~8회 |
3시간~24시간 |
(3~4시간) * 3~5회 |
목적 |
집단지성을 통한 아이디어 공유 및 공감대 형성 + 집중논의를 통한 자기 인식력 향상 + 실행을 통한 체득화 |
핵심 컨텐츠 학습을 통한 인사이트 도출 + 집중논의를 통한 자기 인식력 향상 + 실행을 통한 체득화 |
구조화된 커리큘럼으로 핵심 지식과 스킬을 단기간 집중 습득 |
소규모의 구조화된 콘텐츠 학습과 스킬 집중 훈련 + 논의를 통한 자기 인식력 향상 + 실행을 통한 체득화 |
특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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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단지성과 Group dynamic
사실 나만이 겪고 있을 어려움이라고 생각했던 일들이 나와 비슷한 상황에 놓여있는 다른 동료들이 함께 고민하고 있는 상황이라는 것을 알게 되어 일단 마음이 놓였다.
리더 직급분들과 소통하면서 서로 간의 고충을 함께 나누고 공감하면서 리더로서 좀더 현실을 직시할 수 있게 되었다.
S사 신입팀장 그룹코칭 소감 중
실행을 통한 성과
1on1, 팀원이 주제를 정하고 해당 주제에 대해 논의하는 것으로 팀원과 신뢰도와 친밀도가 상승되었고 그로 인해 업무가 더 원활하게 진행되고 있다고 판단된다.
성과 관리에 대한 고민과 1on1에 대한 필요성을 토론해 보며 유익을 얻고 현업에서의 적용도를 높였다.
지금까지는 나 자신만을 바라보고 일을 했다면 코칭을 받으면서는 일상생활에서도 구성원과 상사의 입장까지도 생각하는 변화된 습관을 갖게 되어 뿌듯하다.
L사 리더대상 그룹러닝코칭 소감 중
자아인식과 성찰
스스로를 돌아볼 계기로 나를 알고 있다고 생각했지만 타인의 시각과 대화를 통해 유추된 ‘나’ 를 알게 되었다.
나와는 크게 관계없다고 생각했던 리더상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해보고 코치님, 동료분들과 공유하고 나누며 하나씩 배우고 성장할 수 있었다.
합리적인 리더가 되기 위해 소통하는 법, 다양한 리더십에 대해 공부하고 느끼게 되었다.
S사 팀장대상 그룹코칭 소감 중
[주제: 소통]
예) 인간에 대한 이해, 경청하기, 열린질문 만들기 Tips 등
[주제: 동기부여]
예) 동기에 대하여, Learning Model, 일의 의미 등
[주제: 업무관리(상시 피드백 대화)]
예) 효과적인 피드백, 밀레니얼 세대, Z세대 등
[사전과제_고유함 인터뷰]
주변인 고유함 인터뷰를 통해 자기 인식 및 자신감 향상
[1on1소통 역량 피드백 점검]
개별 코칭 시연을 통해 동료 및 코치의 역량 점검 피드백 실시